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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강 스토리텔링과 공학 (1)

인문학과 공학의 만남

16강 스토리텔링과 공학 (1)


※ 필자의 의견과 생각 정리는 보라색 글씨로, 강의자가 강조한 내용은 굵게 표시하였습니다.

※ 이 글은 강의를 듣고 필자가 사견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 강의 내용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공학과 인문학은 근원적인 면과 이론적인 면에서는 별개의 것일 것 같지만, 생산 과정이나 생산 목적들을 두루 살펴보면 동질적 요소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학은 주로 표나 식으로 표현하는데 이 역시 이야기를 하고자 함이다. 즉, 이야기는 공학도가 이미 지닌 개념 중 하나라고 보는 것이 옳다. 앞으로 공학의 이야기가 인문학의 이야기와 어떻게 같고,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의 기초적 이해

스토리는 인문학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공학의 발달에 따라 이야기는 변화하며, 상상으로 꾸며진 이야기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끄는 힘이 된다. 또한, 이야기는 그것을 전달하는 매체(미디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매체는 현대 사회에 와서 더욱 다양해졌다.(만화, 게임, 영화 등)


스토리텔링

스토리는 허구로 구조화되기 전의 전체 줄거리란 의미로 서사학자들 사이에서 많이 논의되어온 개념이다. 사람들은 스토리를 기본 골격으로 삼고, 이를 플롯(Plot)으로 꾸민 것을 담론으로 불렀다. 반면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 장르에서나 흔히 쓰이는 말이다. 즉, 이야기에 참여하는 현재성과 현장성을 강조한 말이다.[각주:1]


Story(이야기) + telling(말하기)

→일정한 이야기를 만들거나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소통행위

내 기억을 스토리화해서 다양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스토리텔링과는 차이점이 있다. 마치 수많은 사람이 같은 주제로 발표해도 각기 다른 것처럼 말이다. 또한, 물건 사물을 만들어내는 것, 고민하는 것들도 모두 스토리텔링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공학과 인문학에서의 '이야기'가 아래 내용을 담보하는가?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근본적인 방식 중 하나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표현

 이야기는 시작과 끝이 있다.

④ 이야기는 이중으로 된 시간적인 시퀀스(Sequence)이다.[각주:2]


우리 사회에서 스토리텔링의 위상

스토리텔링은 우리 사회 문화 전반에 내재해있다. 그것은 디지털 문화환경을 바꾸고 사람을 바꾸었다. 예컨대 문화 예술과 기술을 더해 탄생한 문화 기술과 스토리텔링은 이야기 산업, 문화콘텐츠 산업, 디지털 스토리텔링 등을 창출해내고 있다. 인문학형 마인드와 예술형 심미안 그리고 산업공학형 기술의 만남인 셈이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을 앞세워 보면 인문학과 공학은 융합해야 하는 존재이기보다는 이미 융합된 존재라고도 볼 수 있겠다.


현대엔 디지털 매체로도 이야기를 쓴다. 고전적 스토리의 개념으로는 모든 스토리의 현상을 포괄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 매체가 발달한 이 시대 속에서, 공학도에게 스토리텔링은 더는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어떠한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어떤 공학적 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져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공학도에게 스토리텔링은?

개념적이어서는 안되며 실천적이어야 한다. 즉, 공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하기'가 필요하고 이를 지속해서 실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토리를 위한 다양한 소스를 축적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창조성 역시 필요하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관찰하는 습관과 인문학을 가까이하는 습관, 그리고 시대적 추세를 놓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형상화하는 훈련을 해야 몰입하는 스토리텔링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말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앞서 제시한 다양한 소스 축적은 'Storyhearing'이라는 개념[각주:3]처럼 잘 들어야 축적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2013년 11월 17일에 쓴 글을 새롭게 손본 것입니다.




  1.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10. [본문으로]
  2.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10. [본문으로]
  3. 사실 스토리텔링 안에 포함되어있는 개념으로 본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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