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구/CASIO fx-570ES

공학용 계산기 값(결과)을 분수 혹은 소수점으로 나타내기 (MthIO, LineIO)

공학용 계산기 값을 분수로 혹은 소수점으로 나타내기 (MthIO, LineIO)


공학용 계산기는 기본적으로 값을 분수로 표시해 보여주기 때문에, 값을 소수점으로 보기 위해선 S↔D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값을 분수가 아닌 소수점으로 보길 원한다면, 설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SHIFT를 누른 후 MODE SETUP을 누르면 SETUP이 실행되며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1번 MthIO를 선택하면 분수나 무리수가 화면에 그대로 나오는 형태로 설정되고, 2번 LineIO을 선택하면 분수값 등이 한 줄로 표기됩니다. 계산기에서 값이 소수점 그대로 나오는 것을 바라는 사람은 2번을 택하면 됩니다. 즉, LineIO는 선으로(linear) 입출력(IO ; input/output)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1번 MthIO를 선택했을 때는 위와 같이 분수나 무리수가 화면 그대로 출력됩니다.


위 상태(MthIO)에서 S↔D을 눌렀을 때 모습입니다.



2번 LineIO를 선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계산기 위의 인디케이터 부분에 Math가 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값이 출력되는 부분에 항상 0이 출력되어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계산을 해보면 '한 줄로 표기한다는 LineIO의 원칙'에 따라 분수가 아닌 소수점 값으로 출력합니다.


S↔D을 눌렀을 때의 모습입니다.

LineIO의 한 줄로 표기한다는 원칙에 따라 분수 역시 '분자 ┘분모'의 형태로 표기합니다.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목차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