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구/CASIO fx-570ES

공학용 계산기 기초 방정식 풀이 (SOLVE 법)

공학용 계산기 기초 방정식 풀이


1. 해가 하나인 일차 방정식의 풀잇법.


같이 예제 문제를 하나 풀어보겠습니다.


$23-x = 30+40$ ,     $x=?$


보편적으로 이런 1차 방정식은 미지수($x$)를 등식 한쪽에 옮겨놓고, 반대편 등식에 미지수를 제외한 수들을 옮겨 계산합니다. 이 방식대로 한다면, 이처럼 $-x = 30+40-23$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계산기를 활용하면 이런 과정 없이 미지수를 아주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23 - 입력 후 ALPHA )를 눌러 붉은 X를 출력합니다. 그리고 이때 하단 제일 오른쪽의 '='이 아닌 ALPHA CALC를 눌러 붉은 =를 동작시킵니다. 그리고 나머지 수식인 30+40을 입력하고, SHIFT CALC를 눌러 SOLVE를 동작시킵니다. 그렇기에 이를 줄여서 SOLVE법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러면 Solve for X의 값이 나올 텐데, 이 값은 현 방정식의 해가 아닙니다. 이제 여기서 하단 제일 오른쪽의 '=' 를 눌러야 실체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라면 성공한 것입니다. 중간의 X가 바로 이 방정식의 해입니다. 이 SOLVE 법은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습니다.



2. 미지수가 하나인 이차 방정식의 풀잇법.


이 방법은 결국 1번의 응용법입니다. 


예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x^2+x = 2$,     $x=?$


ALPHA )을 누른 후 $x^2$버튼을 누릅니다. 그 후 +버튼 ALPHA ) ALPHA CALC 2 을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SHIFT CALC을 누른 후, = 버튼도 누르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다만, 이 방법은 식에 미분과 적분, Σ, pol 함수가 포함되어 있다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외의 해가 하나인 방정식엔 적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사항

많은 분이 복수해를 모두 보는 방법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제가 예로 든 식 $x^2+ x = 2$만 보더라도 1과 -2, 두 가지의 해를 가진 방정식이지만 정작 볼 수 있는 해는 -2뿐이라는 단점이 있지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모든 해를 보는 방법을 적어놓았습니다.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목차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