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험 관련/생태학

사카로마이세스 파스토리아누스 Saccharomyces pastorianus (사카로마이세스 칼스버겐시스 Saccharomyces carlsbergensis)

Kingdom ()

Fungi

Phylum ()

Ascomycota

Subphylum (아문)

Saccharomycotina

Class ()

Saccharomycetes

Order ()

Saccharomycetales

Family ()

Saccharomycetaceae

Genus ()

Saccharomyces

Species ()

S. pastorianus

학명

Saccharomyces pastorianus

 

Saccharomyces pastorianus는 라거 맥주를 생산하는 데 쓰이는 효모이다. 필자는 제목에 Saccharomyces carlsbergensis도 적어놓았는데, 둘은 동의어이다. 전자는 파스퇴르를 기리는 의미에서 Max Reess라는 사람이 명명한 것이고, 후자는 칼스버그 맥주회사에서 추출, 명명한 것이다[각주:1]. 하지만 후자의 이름은 학술용어에서나 조금 사용되고 거의 죽은 명칭이 되었는데, 전자의 이름이 먼저 학계에 등록되어 우선권을 얻었기 때문이다. 

 

맥주의 발효 방식 중 하나인 하면 발효 맥주에 쓰이기 때문에 '하면 발효 효모'라고도 불린다. 이 효모를 이용하여 6~12도에서 발효, 8~14일 숙성시킨 맥주를 라거 맥주라 한다[각주:2].

 

2014년, 권위자 대부분이 하면 발효 효모인 Saccharomyces pastorianus는 S. eubayanus과 S. cerevisiae의 종간교잡으로 생성된다고 인정했다. 관련 연구자료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으며, 미래의 게놈 연구 대상이기도 하다.

 

 

 

  1. Emil Christian Hansen(1842 – 1909)이 발견 [본문으로]
  2. 하지만 모든 라거 맥주가 이렇다고 정의 내릴 순 없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