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보관

공학용 계산기 2차, 3차 방정식, 미지수가 2개 혹은 3개인 방정식 풀이 (EQN 모드)

예전에 공학용 계산기로 간단한 방정식 푸는 법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SOLVE 법이죠. (간단한 1차 방정식 풀이를 원하시면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그 방법으론 미지수가 2개 혹은 3개인 방정식 풀이가 불가능합니다. 이 글에선 EQN 모드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정식을 풀어볼 것입니다. 3개의 미지수를 가진 연립방정식이나, 3차 방정식과 같은 복잡한 방정식을 말이죠.


우선 EQN 모드에서 제공하는 방정식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ON 버튼 오른쪽의 MODE SETUP 버튼을 클릭한 후, 5를 눌러줍니다.


이 네 가지가 EQN모드에서 제공하는 방정식의 종류입니다.

1번은 2개의 미지수를 가진 1차 연립방정식을 의미합니다. 즉, 2개의 방정식을 입력하여 2개의 미지수인 X와 Y를 구해냅니다.


2번은 3개의 미지수를 가진 1차 연립방정식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3개의 방정식을 입력하여 3개의 미지수인 X, Y, Z를 구해냅니다.


3번은 2차 방정식을 의미합니다. 물론 2차 방정식 풀이는 SOLVE법으로도 가능합니다만, 해가 2개인 2차 방정식의 경우는 하나의 해밖에 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든 해를 구하려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번은 3차 방정식을 의미합니다.


미지수가 2개인 1차 연립방정식 풀이


예제)

x+2y=3

3x+4y=10          x와 y를 구하시오.


미지수가 X와 Y, 2가지이며, 1차 방정식입니다. 그러므로 1번(anX+bnY=cn)을 눌러줍니다.


저는 이 상태를 '테이블'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이 테이블에 주어진 연립방정식을 입력합니다. 입력을 마치면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입력이 완료되며, 다음 칸으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은 마지막까지 다 채워 넣은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를 눌러주면, X의 값이 나옵니다. =를 한 번 더 누르면 Y의 값이 나오지요. =를 또 한 번 누르면 테이블로 복귀합니다. 방정식을 풀어보니 X는 4, Y는 -0.5의 값을 갖는군요.

참고로 테이블을 깨끗이 하려면, 즉, 모든 값을 지우려면 AC를 누르세요.


미지수가 3개인 1차 연립방정식 풀이

미지수가 X, Y, Z 세 가지인 1차 연립방정식이니, 2번(anX+bnY+cnZ=dn)을 눌러줍니다. 

이번엔 식이 하나 늘어났습니다. 그것 빼곤 앞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모든 값을 입력 후, =를 누르면 차례로 X, Y, Z, 테이블 순으로 이동합니다.


2차 방정식 풀이

2차 방정식이니, 3번(aX²+bX+c=0)을 눌러줍니다.


복수해를 가진 X² + X = 2 식을 풀어보겠습니다. 이 식을 X² + X -2 = 0 으로 고친 후, 차례로 1 1 -2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를 누르면,

X1의 값이 나옵니다. 방향키 ▽나 =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X2의 값을 볼 수 있습니다.


3차 방정식 풀이

3차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서 4번(aX³+bX²+cX+d=0)을 누릅니다.

3차 방정식의 경우, 식에 비해 계산기 화면이 비좁아 d를 입력하려면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이를 제외하면, 2차 방정식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목차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