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SL] WSL1을 WSL2로 업그레이드하기

우선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부터 하는 것이 좋다. 명령 프롬프트나 PowerShell에서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버젼을 확인하자.

 

wsl --list --verbose

 

예를 들어, 

Ubuntu-18.04    Running         1

라고 출력되면, Ubuntu 18.04 배포판이 WSL에서 ' Running '실행 중이며, "1"은 WSL의 버전을 나타낸다. 이제 WSL을 2로 업그레이드해볼 것이다.

 

우선 WSL2는 Windows 10 버전 1903 이상 (빌드 18362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Windows를 확인하자.

 

먼저 WSL2 용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를 설치해야한다.

 

링크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sl/install-manual#step-4---download-the-linux-kernel-update-package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다음 명령어를 사용한다.

 

wsl --set-version Ubuntu-18.04 2

 

 

 

위 과정 중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C:\WINDOWS\system32> wsl --set-default-version 2
가상 머신 플랫폼 Windows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BIOS에서 가상화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https://aka.ms/wsl2-install을 참조하세요.

 

재부팅하면 된다.

 

--

현 시점에선 wsl --install 명령어만으로 WSL2와 Ubuntu를 함께 설치하고 Ubuntu에 WSL2를 배정해준다. 계속 문제가 발생하면 WSL1을 아예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wsl --list

로 설치된 WSL 배포판들을 확인한다.

wsl --unregister Ubuntu

각각 배포판에 대해 위 명령어를 실행하여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