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채택한 항공기용 소음 평가량이다. 항공기 소음량을 항공기 발착회수, 기종의 음질, 시간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수치로 표시한 것이다. 주목할 것은 일반 소음의 측정 단위인 $dB$로는 항공기 소음에 포함된 고주파 소음의 측정이 곤란하다고 판단하여 고주파 가중치를 두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dB$ 측정 수치보다 WECPNL이 높게 나올 때가 많다.
대한민국과 일본에서도 이 WECPNL을 항공기 소음의 평가 방법으로 채용하고 있다.
$where,$
$\overline{EPNL}$ : 1일 중 항공기 통과 시의 $EPNL$의 평균치
$\overline{dB}(A)$: 1일 중 항공기 통과 소음 피크치의 $dB$ 파워평균치
$N_{1}$ : 0~7시 사이의 비행횟수
$N_{2}$ : 7~19시 사이의 비행횟수
$N_{3}$ : 19~22시 사이의 비행횟수
$N_{4}$ : 22~24시 사이의 비행횟수
차가운 밤이 되면 찬 공기가 아래로 가라앉으면서 음성 하향이 생겨 소리가 더 멀리 퍼지게 된다. 이에 한낮시간($N_{2}$)인 7~19시에는 가중치를 두지 않지만, 저녁 시간($N_{3}$)과 심야($N_{1}$, $N_{4}$)에는 각각 3, 10배의 가중치를 준다.
현행법상 80WECPNL을 넘으면 소음피해 예상지역으로 보며, 90WECPNL을 넘으면 소음피해지역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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