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공학/소음진동공학

회화 방해 레벨 SIL : Speech Interference Level

회화 방해 수준, 회화 방해도 등으로도 불린다. 약자는 SIL인데, 음의 세기 레벨(SIL : Sound Intensity Level)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SIL은 1947년에 Beranek가 회화 방해에 대한 평가 척도가 필요하다고 생각, 제안한 것에서 시작한다.

 

소음의 강약이 회화를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평가방법으로, 소음을 3개의 옥타브 밴드로 분석한 음압레벨을 산술 평균한 값이다. 3개의 옥타브 밴드는 600~1200, 1200~2400, 2400~4800(㎐)이다. 즉, 이 옥타브 밴드에서 소음의 강도(㏈)를 측정해 평균을 낸 것이다.

 

SIL과 회화 가능 거리의 관계 그래프를 찾는데, 외국 그래프는 회화 거리 단위로 피트를 쓰는 데다 깔끔하고 괜찮은 것이 없고 국내 자료에선 찾기가 너무 힘들어, Noise Pollution Clearinghouse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그나마 괜찮은 그래프를 올린다.

This image is from NPC(http://www.nonoise.org/)

 

그래프를 해석해보자면, 누군가와 약 4ft 떨어진 위치에서 보통 목소리로 회화할 수 있는 것은 약 SIL 60㏈ 이하라는 의미이다.